올바른 기부를 위한 “기부 기본” 가이드
다음은 당신이 어디에 기부를 할 것인가 결정할 때 고려해 보기를 바라는 기본 원칙이다.
단지 몇 백 만원으로 개발도상국에 사는 이의 생명을 구하거나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것은 기부를 요청하는 메일에서 흔히 보는 선전 문구가 아니다. 실제로 기부를 통해 변화를 실행하고 있는 뛰어난 자선 단체들이 보여주고 있는 결과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자선단체라고 해서 모두가 삶에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럴까? 모금활동을 하는 이들이 대부분 인맥이나 감정적인 호소에 의지하며, 사실에 기반해 각 활동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증명해 보이는 것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많은 자선단체들이 자신들의 활동이 실제로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보여주지 않은 채, 모금 활동을 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선단체들은 왜 자신들의 활동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것일까?
전문가들과 정부기관, 그리고 많은 재단들이 지난 몇 십년 동안 현재 활동하고 있는 자선단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다. 이는 많은 자선단체들이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무엇에 기부하는 것이 옳은가에 정답은 없다. 다만 결정을 할 때 생각해 보아야 할 점은 당신의 기부가 불러 올 영향력이 어디에 기부하는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한 학생을 12년 간 교육시키는 데 3억원 이상의 비용이 든다. 그러나 국제 원조의 경우 단지 몇 백만원으로 한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a 그렇다고 해서 국제 원조를 우선해서 지원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다른 소비 활동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지불하는 비용으로 무엇을 얻게 되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은 중요하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권 표시 국제 라이선스 4.0을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