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구 중 약 70만 명은 여전히 빈곤한 삶을 살고 있으며 이 중 대부분은 저소득 국가 출신이다. 효과적인 빈곤 지원책으로는 제도 개선, 현금 지급, 보건 서비스 제공 등이 있다.
빈곤 문제를 탐구해볼 이번 장에서는 몇몇 대책의 경우 다른 방식보다 얼마나 더 효율적인지 살펴보고 주요 지표가 되는 수치들을 산출하는 손쉬운 방법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장에서 다룰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 영향력의 차이 타인을 돕는 여러 방식 중 일부는 특히나 효과가 좋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사실을 간과하기 십상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남들을 도울 기회를 놓치기도 한다.
- 중요성, 방치도, 해결 용이성: 매우 중대한 문제들은 대체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반면(중요성 혹은 규모), 상대적으로 그에 대한 투자가 열악하다 (방치도). 또한 적정 수준의 노력을 통해 이런 문제들에 대해 유의미한 개선이 가능(해결 용이성)하다.
- 한계에 대한 고민: 1달러 기부 시 같은 돈으로 최대의 비용효율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자선단체를 선택해야 한다. 평균적으로 보면 1달러당 미치는 영향력이 큰 자선단체들이 다수 있지만, 사업 규모를 키웠을 때 떨어지는 효과성으로 인해 이 단체들은 적은 한계 영향력을 지닌다(이 경우 한계수확 체감을 보인다).
- 페르미 추정 의사 결정 과정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사전에 대략적 계산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불확실한 요소들이 많다 하더라도 대략적인 답을 얻고, 한편으로는 향후 고려할 만한 주요 내용에 대해 실마리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권 표시 국제 라이선스 4.0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