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시아 지역 대기 오염의 원인 조사
남아시아, 특히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네팔 일부 지역이나 전역을 아우르는 인도-갠지스 평원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구가중 공기 오염 수준을 겪고 있다.1 나쁜 대기 질이 이 지역에 거주하는 18억 명 이상의 사람들의 건강에 심각한 수준의 위해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남아시아 대기에서 보이는 오염 물질 중, 미세먼지 농도가 2.5 ()— 지름 2.5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미세입자— 는 이 지역의 보건 비용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우리는 이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 전체적으로 세계대기질보고서 ()— 보건영향기관 과 보건계량연구소 의 세계질병부담프로젝트 간의 공동 연구물— 는 남아시야 전역에 걸쳐 발생한 연간 약 7천백만4천 장애보정수명이 대기 오염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보건계량연구소 (Institute for Heath Metrics and Evaluation)에 따르면 남아시아의 대기오염은 세계 전체 장애보정수명 의 3 퍼센트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남아시아에서 건강에 위험한 수준의 대기 오염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매년 이로 인해 잃게 되는 건강한 삶의 연수를 3 퍼센트 가량 줄일 수 있게 된다.
PM2.5 수준의 대기 오염에 노출되는 것은 실외 또는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두 상황은 각기 다른 농도와 건강 결과를 보이며 따라서 다른 방법의 개입을 필요로 하게 된다. 남아시아에서 실외 또는 공기 중의 오염은 벽돌을 굽는 가마, 차량, 석탄연료 발전소, 그리고 곡식을 태우는 것에서 발생한다. 세계대기질보고서 (State of global air 2020)에 따르면 2019년 남아시아에서 발생한 평균 대기 오염도는 78.2 µg/m3 로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sation)의 권고기준치10 µg/m3 와 중간기준치 35 µg/m3 를 훨씬 웃도는 수치이다.
전체적으로 증거를 바탕으로 철저하게 조사하지는 않았으나 장기간 미세먼지 농도 PM2.5 수준의 대기 오염에 노출이 되면 수명을 단축시키는 만성호흡기질환과 심혈관질환과 같은, 건강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오게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세계대기질 보고서 (State of global air 2020)는 2019년 남아시아에서 거의 4천만 장애보정수명(DALYs)이 PM2.5 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 수치는 일부 남아시아 지역에서 꾸준히 나타나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서도 상승하고 있다.3 독립적으로 이것에 관해 조사하거나 사망률과 이환율 수치를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남아시아 인구 가중 공기오염 수준과, 우리가 확인한 문헌들이 언급한 대기 오염이 만성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봤을 때 충분히 개연성이 있다고 여겨진다.
남아시아의 가정 내 (실외 오염과 다른) 공기오염의 농도는 훨씬 더 측정이 어려운데 우리가 확인한 측정치로는 35 µg/m3 에서 2천 µg/m3 에 이르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가정 내 대기오염이 만연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한 자료는 남아시아 인구의 60 퍼센트 가량이 가정 내 공기오염의 주범인 고체 조리 연료를 사용하고 있다고 추산했다.4 이 수치는 사람들이 보다 깨끗한 에너지원으로 전환함에 따라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5
가정 내의PM2.5 수준을 측정한 신뢰할 만한 자료가 없으므로 이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장담하기는 어렵다. 현재까지 나온 증거는 남아시아에서 가정 내 공기 오염으로 인한 부정적인 건강 결과에 출산 시 저체중, 조산, 그리고 영아 사망 위험을 높이는 것과 관련이 있는 다른 증상 등이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6 세계대기질 보고서 (State of global air 2020)는 2019년 남아시아에서 생후 첫 달 내 발생한 약 9만 5천 건의 영아 사망이 가정 내 대기오염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것은 그 해 해당 지역에서 약 3천만 장애보정수명 (DALYs )정도의 전반적인 영향을 초래한 것으로 추정된다.7
남아시아의 국가들 중 인도는 평균적으로 연간 인구 가중 가장 높은 대기 오염 수준 – 83.2 µg/m3 를 경험하고 있고 대기오염과 가정 내 공기 오염으로 인한 가장 큰 장애보정수명(DALYs) 수치 – 각각 311만, 209만 DALYs- 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아시아의 인구가 성장하고 노령화되면서 공기 질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있다. 가정 내 공기오염의 경우 사람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염을 덜 발생시키는 조리 연료로 전환하면서 부담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기오염으로 인한 장애보정수명(DALYs)은 실외 공기오염이 악화되면서 증가하고 있고 이는 인구 증가와 노령화에 따른 부담 추세를 더욱 가중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남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공기오염의 영향이 인도에서 상대적으로 큰 것은 인도의 공기 질이 향상되면 남아시아의 인구 가중 연간 PM2.5 와 공기오염으로 인한 장애보정수명(DALYs) 결과를 큰 폭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종종 실험을 기반하지 않은 사회과학 증거들의 질이나 신뢰도를 의심하고 주요 내용을 우리가 직접 계산에 반복해서 집어 넣어 결과를 살펴보고 싶어한다. 그러나 이것은 세계대기질 보고서에서는 개방형 데이터와 코드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불가능하다. 그래서 우리는 과연 이 큰 DALY 추정치를 액면가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는가 하는 회의를 가지고 시작한다. 그러나 우리는 참고 문헌을 확인하고, 물론 모든 사회과학 문헌에는 늘 보완해야 할 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한 두 가지 요인 이상으로 세계대기 부담 추정치를 낮추지 않아도 되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보다 자세하게는 생물학적 매커니즘은 대기 오염에 노출되면 사망을 포함, 인류 건강에 심각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결론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심장협회 (American Heart Association), 오염과 보건에 관한 란셋 위원회 (Lancet Commission on pollution and health) 와 우리가 자문을 구한 전염병학자들은 미세입자를 흡입하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혈관 손상을 입게 된다고 밝혔다. 이 영향으로 동맥경화 (atherosclerosis)와 고혈압과 같은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허혈성 심장질환 (ischemic heart disease)와 허혈성 뇌졸중과 같은 생명에 위협을 가하는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아들에게는 오염입자가 태아에게 영양분이 전달되는 것을 방해하여 저체중으로 출생할 위험이 높으며 영양결핍은 높은 영아 사망률과 평생 지속되는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생물학적 매커니즘에 관해 동물과 인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무작위 대조시험과 연구가 존재한다. 연구들은 대체로 미립자 오염 물질이 혈관 염증, 동맥경화와 저체중 출산을 야기하는 것을 확인했다. 그러나 최근에 실시한 동물 실험에서는 사망을 관심 결과로 두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보다 오래된 일부 연구는 대기 오염에 노출되는 것과 사망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8 오픈 필란트로피의 과학 조사 팀에 따르면 (Open Philanthropy’s scientific research team) 동물을 대상으로 한 예전 연구에서 사망률이 관계 없는 것으로 나온 결과는 인간의 사망률 영향에 반하는 증거가 아니며, 많은 부분 인간과 동물 사이의 생물학적 구조와 수명에서 보이는 선천적인 차이로 인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 결과를 인간에게 경미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받아들였다.
생물학적 매커니즘에 관한 관련 연구 이외에도 우리는 경제학자들이 미립자 오염물질이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리하려는 의도로 시행한 다양한 자연 실험을 확인했다. 2017년 에번스타인과 동료들9은 특히 남아시아의 대기 오염 상태와 비슷한 환경에서 대기 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으나 우리는 이 논문의 대표 사망률 영향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다른 유사실험들은 대부분 오염입자에 단시간 노출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영아와 성인 모두의 사망률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밝혔다. 이 논문들은 우리가 본 실험을 기반으로 하지 않은 사회과학 문헌이 자신의 주장이 틀렸음을 입증하는 변수의 사망률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을 재확인시켜 주었다.
우리는 아직 위에서 언급한 유사실험 증거에서 출판 편향 (publication bias)을 찾으려는 메타분석을 보지 못했다. 그러나 출판 편향을 확인하려는 깔대기 도표 (funnel plot)를 포함한 전염병학 문헌이 있다. 출판 편향이 전혀 없는 문헌에서는 대칭인 삼각형의 모양으로 점들이 고르게 분포하는데 정밀도가 낮은 연구의 경우 정밀도가 높은 연구의 양쪽에 고르게 분포된다. 코호트 연구에서 공기 오염이 사망률에 미치는 인과관계에 관한 전염병학 논문들을 조사한 Pope 과 공저자의 논문10, 특히 4번 자료에서 깔대기 중간 부분에서 일부 비대칭이 나타난다. 우리는 이 차트를 기반으로 한 출반 편향 교정이 전염병학 논문에서 사망률 영향을 합의한 수준보다 살짝 낮은 수치로 낮춘 것으로 일단 생각하기로 한다.
대기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조직화된 정부의 행동이 필요하다. 다음의 대기 오염 감소 정책들은 우리가 잠정적으로 오염 문제의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으며 행정적으로도 실행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이다.
흙벽돌의 20 퍼센트 가량이 남아시아에서 생산되지만 이 산업으로 인한 PM2.5 배출량이 나라마다 다르고 도심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계은행이 발행한 보고서는 벽돌산업이 방글라데시와 네팔에서 두 번째로 많은 미세먼지 PM2.5를 발생시키며 각각 PM2.5 배출의 11퍼센트와 3퍼센트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한다.11 반면 인도에서는 벽돌 가마로 인한 PM2.5 배출이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는데 이 점에 대해서는 사실 의심의 여지가 많아 보인다. 보건영향기구 (Health Effects Institute)는 우리가 본 것 중에 가장 낮은 수치를 제공하는데 인도의 PM2.5 오염의 약 2 퍼센트를 차지하고 PM2.5 관련 사망의 2-3 퍼센트 만이 벽돌 가마에 의한 것이라고 추정한다.12 세계은행의 보고서는 우리가 입수한 자료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는데 인도의 PM2.5 배출의 8 퍼센트가 벽돌 산업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13 세계은행은 기존의 가마를 개조하는 것으로 PM2.5를 30-50 퍼센트 가량 줄일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배출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불분명하나 가마를 개조하거나 효율이 좋은 벽돌 가마를 건설하기 위해 규제와 지원 등을 통한 정부의 주도적인 노력은 행정적으로 실행이 가능하며, 벽돌 산업이 PM2.5 오염을 낮추는 데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으리라(물론 절대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생각한다.
최소 2015년부터 인도 정부 부처들은 노후 차량 운행을 제한하는 것에 관심을 보여왔다. 일부 지역에서 운행 금지를 하고 있기는 하나 어느 정도까지 이 법안이 집행되고 있는지는 불분명하다. 노후 차량 운행을 금지하는 기존 법안이 다소 일관성이 부족하기는 하나, 10년 이상이 된 차량 수가 많지 않은 것과 더불어 (이 금지법안을 시행하는 정치적 경제적 비용이 적다는 의미로) 정부의 역할에 있어 잠재적으로 가능성이 있는 영역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남아시아의 인구 가중 PM2.5 중 자동차 관련 오염이 어느 정도인지 확신할 수 없으나 꽤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인도의 환경삼림기후변화부 (Ministry of Environment, Forest and Climate Change)는 델리에서 겨울에 인구 가중 PM 배출의 약 28 퍼센트가 자동차에서 나오며 모든 교통 수단을 포함했을 때 전국적으로 4 퍼센트에 해당된다고 추정했다.14 에너지자원기관 (Energy and Resources Institute) 은 방갈로 (Bangalore)의 PM2.5 오염의 50 퍼센트 가량이 자동차에서 기인한다고 밝혔다. 마갈로 (Magalore)의 다른 연구도 70 퍼센트의 미세오염입자가 자동차에 의한 것임을 확인했다. 특히 노후 차량이 자동차 오염 물질 배출의 주요 원인으로 보이는데 15년 이상의 노후 차량이 자동차 오염 전체의 15 퍼센트를 차지하며 새 차량들에 비해 10-25배 가량 더 오염을 시킨다는 추정치도 있었다.15 이 수치를 볼 때 노후차량 운행을 금지하면 PM2.5 오염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금지 법안을 통해 실질적으로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을지, 또한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 실행이 가능하고 그에 대한 혜택을 기대할 수 있을지 매우 불확실한 실정이다.
우리가 조사한 대부분의 자료는 석탄을 이용한 발전이 인도 PM2.5 배출의 약 15 퍼센트를 차지하는 것으로 봤다. 석탄이 인도의 전력 생산과 이산화탄소 배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했을 때 석탄이 PM2.5 배출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한 보고서는 발전소에 습식 집진기를 장착하는 것으로 PM2.5 배출을 98 퍼센트 까지 줄일 수 있으며 새 직물 필터를 사용하면 효율을 99.7 퍼센트 까지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우리가 따로 이 추정치를 확인하지는 않았으나 그것이 맞다면 석탄 채굴 방식을 바꿈으로써 인도의 공기 질을 상당히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인도 정부는 이미 배출을 줄이기 위해 발전소들이 집진기를 설치할 것을 의무화하였으나 실행은 제한적으로 보인다. 석탄 발전소가 배출하는 양의 비중과 오염물질 수치를 줄이려는 인도 정부의 노력을 감안했을 때 석탄 집진기를 설치하려는 추가적인 노력은 바람직한 개입이 될 수 있다.
아래에 석탄 집진기를 설치하려는 필란트로피적 지원이 갖는 잠재적 비용효율성을 대략적으로 계산한 내용을 첨부한다.
인도에서 작물 소각으로 인한 배출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보인다. 한 보고서는 델리에서 작물 소각은 연간 PM2.5 배출의 5 퍼센트 정도를 차지하지만 특정 시기에는 이 수치가 40 퍼센트까지 올라가기도 한다.16 대부분의 농부들은 20 퍼센트 정보만 트랙터를 이용해 경작하고 작물을 소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7 이는 트랙터 보조금을 잘 활용하면 작물의 밑동을 태우는 농부들의 비중을 줄이면서 트랙터를 사용하는 농부들의 비중을 높여서 델리의 공기질을 적절히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남아시아 지역으로 확장했을 때 트랙터 보조금이 공기질에 끼칠 잠재적 영향력은 확실하지 않다.
우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가정의 60 퍼센트 정도가 사용하고 있는 고체 조리 연료가 남아시아 PM2.5 배출로 발생하는 건강 부담의 40 퍼센트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18 고체 조리 연료 사용을 상당한 정도 감소시키는 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잠정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나무, 농작물 여분, 석탄 등과 같은 고체 조리 연료의 주요 대체재로는 액체화 석유 가스 (LPG)가 있다.
인도 정부는 이미 LPG 사용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현재 매 가정에 연간 LPG 12통에 해당하는 경제지원을 하고 있다.19 그러나 보조금이 시장 가격을 낮추는 데 별다른 영향력을 보이지 않고 있는데 이는 LPG 한 통 가격이 여전히 많은 빈곤한 가정이 부담하기에는 너무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20 가난한 이들에게 줄 보조금을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정부는 부유한 가정에게 자발적으로 보조금 없는 가격에 LPG를 구입할 것을 설득하려 했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21 빈곤한 가정을 위한 보조금 규모를 늘리는 방법으로 보조금이 필요한 이들에게 정확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면 고체 조리 연료를 사용하는 가구의 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인도와 남아시아 전역에서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염 물질 총량과 인구가중 PM2.5를 둘러 싸고 있는 광범위한 불확실성을 접했다. 이러한 정보 부족을 지적하는 것이 감소 정책을 적절하게 세우는 데 매주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필란트로피적 노력이 효율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분야로는 1) 지역 결정권자들과 이해당사자들을 위해 정보 생태계를 향상시키고 2) 정부 부처가 공기질에 대해 언급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역량을 키우는 것이 있겠다. 이 두 가지 결과 중 어느 것이든 힘을 보태는 데 관심이 있는 필란트로피스트라면 우리가 다음에 언급할 몇 가지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추구해 볼 수 있다.
전에 언급한 대로 오염 요인 지정 자료의 부족은 가능한 개입의 잠재적 영향력을 측정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요인 지정 연구는 특정 도시나 지역에서 PM2.5 농축 총액의 비율이 교통, 에너지 발전, 여타 산업 요인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어느 정도를 차지하는지 측정하려는 과학적 연구이다.
요인 지정 연구는 기술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도시들 간에 협력을 통해 진행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적 연구는 각 도시들이 각자 가장 큰 공기 오염 요인에 대한 대략적인 측정치를 정부에 제공함으로써 정부, 그리고 필란트로피스트의 오염 물질 감소 정책을 개선하는 데 잠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아래에 요인 지정 연구에 필란트로피스트의 지원이 어느 정도의 잠재적 비용효율성을 갖는지 대략적인 계산치를 수록하였다.
필란트로피스트라면 저비용 센서나 성능이 좋은 감시소에 자금을 지원할 것이다. 저비용 센서는 우리가 이미 경제적 지원했는데 국지적으로 설치가 가능하고 오염 정도의 변화를 보여주는 실시간 공기 질 지도에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지도들이 대중의 지역 오염도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작은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며 정부나 다른 기관들이 오염 물질을 감소시키는 방법들의 영향을 추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개별 센서들이 농도의 작은 변화를 감지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저비용 센서들이 갖는 정확도의 한계가 오염 측정을 지연시킬 수 있다.
성능이 좋은 감시소는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물론 비용도 훨씬 많이 든다-인도 대기 전역에 각각 설치할 수 있다. 잠재적으로 대기 기둥을 측정하기 위해 태양의 광도계와 결합한다면 공기 오염 요인과 농도를 보다 정확하고 빈번하게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정으로 정부는 자세한 오염 목표를 제공 받고 감소 정책의 효과를 추적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공기 질 보고에 기여할 것이다.
우리는 공기 질을 감시하는 것이 짧은 기간에 필란트로피적 소비의 꽤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고 초기 설치 후에도 적은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생각한다. 대화를 통해 인도의 공기 질 감시가 상대적으로 지원이 잘 갖춰져 있으며 다른 남아시아 지역의 공기 질 감시를 지원한다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그러나 아직 독립적으로 이 사실 관계를 확인하지 못했다.
우리는 인도에서 감소 곡선 ( 금전적 비용과 개입으로 인한 PM2.5 감소량을 묘사하는 그래프) 과 대기 오염 보건 영향에 관한 연구가 다양한 이득을 불러올 것으로 본다. 보다 명확하게 표현된 감소 곡선 데이터는 이에 관심이 있는 필란트로피스트나 정책입안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보건 영향에 관한 연구는 잠재적으로 다른 오염 물질들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들을 구분해 내는 것을 포함하여 PM2.5 의 건강 영향에 관한 보다 세분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덧붙여 이러한 연구는 정부와 대중들에게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재고하고 이에 부응해 보다 집중된 감소 방침을 받아들이도록 장려할 것이다. 만약 이 연구가 전체 문제의 큰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저비용 정책 변화라면 더욱 효과는 클 것이다. 연구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지역 정부나 비정부기구에게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국가 기관에 거점을 두고 있다면 더욱 효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도 접했다.
정부 기관에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공기 오염 감소 조치를 입안, 시행, 감독하는 정부의 역량을 늘려 오염 감소 정책의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결과에 관심을 갖는 자금 지원가는 인도의 오염 관리 기구들에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외부 자문위원과 협력할 수 있는데 이 기구들은 여러 이유로 공기 질 규제를 시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오염 관리 기구들의 현재 지출이 각기 다른 수치를 보이는 것을 발견했다. 지출은 매년 1억달러에서 3억 달러 사이로 이는 공기 오염, 수질 오염, 소음 공해, 그리고 수질 관리에 나뉘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장에서 제시한 개입들은 많은 부분 정부 영역에 해당한다. 따라서 필란트로피적 노력으로는 정책결정자들이 효과적인 공기 오염 감소 정책을 세울 수 있도록 데이터와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있겠다. 잠재적으로 자금을 지원할 영역으로는 요인 지정 연구와 농도 연구, 실시간 공기 질 지도, 그리고 지역 뉴스 매체에 공기질에 관한 보도를 하는 것 등이 포함될 수 있겠다. 공기질의 중요성을 부각시킬 다른 방법으로는 공기 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클린에어 펀드 (Clean Air Fund)의 깨끗한 공기를 위한 의사들 (Doctors for Clean Air)와 같은 프로그램을 지원하거나 대학에서 공기질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이 있다.
연간 남아시아에서 공기 오염으로 7억 천 4백만 DALYs 가 발생하고 우리가 매년 2천만 달러를 사용한다면 1,000 배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년 우리가 지출하는 금액 2천만 달러로 대략적으로 문제의 0.06 퍼센트를 해결하는 것을 10년 앞당길 필요가 있다. 우리의 지출을 이와 같이 미미한 숫자를 따지는 것은 쉽지 않지만 공기 오염 영역에서 필란트로피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것을 고려할 때 해결 불가능한 목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렇게 미미한 수준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비용효율적으로 자금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으나 대략적으로 계산을 해 본 결과, 아래에 보다 자세히 설명한 잠재적 프로젝트들로 1,000 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고무적이다.
우리는 이미 인도에 저비용 공기 질 센서 군집을 설치하는 데 총 3백만 달러를 지원할 것을 제안하였다. 현재는 우리가 남아시아 공기 질 프로그램 담당자를 고용하는 과정에서 대략적인 계산 수치가 연관이 있어 이를 삭제한 상태이다. ㅇ
대략적인 계산으로 요인 지정 연구는 우리의 1,000 배 목표를 달성하려면 인구 5백만의 도시에서 10년 내 오염 물질 농도0.8 µg/m3 로 감소시키도록 박차를 가해야 한다. 이 계산은 다음 내용을 전제한다.
질병 관리 우선 네트워크 (Diseases Control Priorities Network)에 따르면 석탄 분진기를 모든 발전기에 설치하는 것은 약 17억 달러가 든다.24 같은 보고서는 이를 설치해 구할 수 있는 생명 당 가장 낮은 단가로 발전소를 개조하는 것에 6억천 5백만 달러가 드는 것으로 추정했는데25 우리가 접한 다른 자료들은 이 비용이 적어도 한 자릿수 이상 더 들 것으로 추정했다. 6억 천 5백만 달러 수치가 맞다면 다음 조건들이 충족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석탄 분진기를 설치하는 것으로 우리의 1,000 배 목표 이상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조건에서는 투자대비 기대치가 2조 6천 8백억 (대기 오염 총 비용) × .15 (석탄 발전기가 총 PM2.5에서 차지하는 비중) × .75 (선정된 발전소가 전체 발전소의 DALYs에서 차지하는 비중) × .8 (분진기로 감소시킬 수 있는 PM2.5 비중) × 5 (앞당길 수 있는 기간) / 6억 천 5백만 달러 (분진기 비용) = ~1,960x. 그러나 여전히 이 가정이 맞다고 확신할 수 없으며 다른 문헌에서는 훨씬 더 높은 비용 추정치를 책정하고 있다.
가능한 재정 지원 기회에 관한 우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 영역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매년 공기 질 감시, 감소와 요인 지정 연구, 기술적 지원, 공기질개선 업무를 하는 기존 단체 확장, 그리고 정책 지원활동 등과 같은 활동에 우리가 추구하는 다른 재정 지원 기회들과 비교해 비용 효율적인 수준에서 최소 2천 5백만 달러가 들 것으로 생각한다. 연간 2천 5백만 달러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드는 기회들을 우리가 비용 효율적이라고 여기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
남아시아 공기질에 대한 필란트로피적 관심은 제한적으로 보이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클린 에어 펀드 (Clean Air Fund)의 추정치는 우리도 여러 대화에서 많이 인용해 왔는데 이 영역에서의 필란트로피의 지출은 2019년 대략 7백만 달러로 2015년 백만 달러였던 것에 비해 증가해 왔다.26 우리는 보고서의 추정치를 확인하지는 못했으나 이 보고서는 기관들이 자발적으로 제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고 이중 몇 기관은 자료 제출을 하지 않았을 수 있다. 그러나 추정치는 우리가 대화에서 들은 내용과 대개 일관성을 보이고 있다.
남아시아 공기질에 관련하여 사업을 하고 있는 국제 필란트로피적 활동가들 중 가장 자주 언급되는 단체로는 블룸버그 필란트로피스 (Bloomberg Philanthropies), 아동투자펀드재단 (Children’s Investment Fund Foundation), 클라이맷웍스 (climateWorks), 이케아 재단 (IKEA Foundation), 맥아서 재단 (MacArthur Foundation), 오크 재단 (Oak Foundation), 물고기자리 재단 (Pisces Foundation) 그리고 윌리엄 플로라 휼렛 재단 (Willaim-Flora Hewlett Foundation) 이 있다. 아쉬시 다완 (Ashishi Dhawan)과 같은 인도의 주요 자금 제공자들은 공기 오염 분야의 전문가와 자금 제공자들과 함께 우리의 대화에 등장하고 있다. 이 명단이 완벽하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적어도 이 분야에서 활동하는 가장 큰 필란트로피적 자금 지원가들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비영리단체나 운동가들에 의한 작은 투자는 포함하지 못했다.
주요 필란트로피적 활동 단체 중 다수는 공기 오염을 오염 입자로 인한 직접적으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의 관점에서 보다 기후 변화의 요인으로서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기후에 중점을 두고 공기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필란트로피적 투자는 인도에서 배출을 줄이기 위한 넓은 노력의 일부이다. 필란트로피가 연간 배출 감소에 쓰는 비용은 우리가 알기에 1억에서 3.5억 달러 정도 된다.
공기 질을 기후위기의 관점에서 보는가 건강 문제 관점에서 보는가에 따라 자금 모금 전략에 있어 어느 정도 다른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는 명확하지 않다. 온실 가스를 줄이기 위한 개입이 많은 경우PM2.5를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으므로 기후와 공기 질에 대한 투자가 겹칠 가능성은 분명하다 (예를 들어 전기 생산에 있어 석탄 의존을 제한하는 것). 그러나 두 목표는 또한 다른 결과를 가져 오기도 한다 ( 예를 들어 석탄 발전소에 탈유황물 플루 가스 (flue-gas deshlphurization)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 공기질을 개선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나 우리가 알기로는 기후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 전반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후 변화 자금 지원가들의 존재가 보건의 관점에서 공기질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진 활동의 필요를 줄이지는 못한다고 생각한다.
공기 질 향상을 위해 정부가 지출하는 비용에 관해 신뢰할 만한 수치를 찾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다. 우리가 찾은 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에서 2020년 예산 연도에 인도 정부는 440억 루피 (당시 환율로 약 6억 9백만 달러) 재정을 대도시에서의 공기 오염을 알리는 데 사용했다.27 추가적으로 Council on Energy, Environment and Water and Urban Emissions 이 발행한 2020년 보고서는 2024년까지 미세입자 농도를 20-30 퍼센트 줄이려는 활동 계획을 도시들이 실행하도록 지시한 National Clean Air Plan 이 46억 루피 (당시 환율로 6천 3백만 달러)를 지원받는다고 했다. 그러나 보고서는 이것을 달성하지 못한 도시에 불이익을 주거나 계획을 검토, 갱신할 법적 의무
또한 없다고 밝혔다.28 실제로 9개의 도시만이 실행에 드는 비용을 공지했는데 이는 8억9천만 루피에서 천6백억 루피 (당시 환율로 대략 천백9십만 달러에서 20억 달러) 사이이다.29 이 추정치의 정확도에 대해서는 상당히 불확실한 상태이며 우리가 모르는 추가적인 국가 재정 지원이 있을 가능성도 있다. 전체적으로 정부가 공기질을 개선하는 데 가장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나 현재 비용은 공기 오염을 충분히 줄이는 데 필요한 비용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공기 질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당장의 자금을 흡수할 역량이 있는 추적가능한 감소 정책으로 가장 설득력을 지닌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는 총 3백만 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Professor Joshua Apte of UC Berkeley,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Delhi (IIT Delhi) 그리고 Council on Energy, Environment, and Water (CEEW) 가 3년간 협력하여 저비용의 공기 질 센서를 남아시아에 설치하는 것에 지원하도록 권고해 왔다.
협력 사업의 목적은 센서에서 모은 데이터가 보다 효과적인 공기 오염 감소 정책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집행하도록 하는 데 있다. 추가적으로 우리는 이 프로젝트가 남아시아 전역에서 저비용 센서를 시험하고 보급할 수 있는 좋은 초기 학습 기회로 삼고 있다. 이것이 성공적이라면 아직 전문가의 의견을 듣지는 않았지만 다른 저비용 센서들이 보급되는 것을 촉진하는 파급효과를 예상한다. 이 결과 모두가 남아시아 공기 오염을 상당 수준 낮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자금에 대한 비용 효율성을 간략히 계산한 것은 위를 참고하기 바란다.
우리는 남아시아에서 공기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들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의 잠재적 위험과 손해를 확인하였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우리는 남아시아의 공기 질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영역의 전문가와 주요 자금제공자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다음의 개인들은 이 보고서에 자신이 자문으로 언급되는 것에 동의하였다. 그러나 이것이 여기에 언급된 전문가들이 우리가 내린 결론을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보증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된다.
우리는 공기오염 감소에 관한 보다 많은 기회들에 대해 배울 준비가 되어 있으며 앞으로 추가적인 보조금을 마련할 가능성도 있다.
이 문서의 저작권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권 표시-비영리 4.0 국제 라이선스를 따른다.